상단여백
HOME 뉴스 정읍
동학농민혁명 기념일의 정읍시공휴일 지정에 관한 조례안

동학농민혁명 기념일의 정읍시공휴일 지정에 관한 조례안

 

제1조(목적) 이 조례는 「지방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라 동학농민혁명 기념일 (5.11)을 지방공휴일로 지정하여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그 정신을 계승해 시민의 통합과 화합을 도모, 민주주의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조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동학농민혁명 기념일”이란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제2조제1항 별표에서 정한 날을 말한다.

2. “정읍시공휴일”이란 「지방공휴일에 관한 규정」제2조에 따라 정읍시의 관공서가 특별히 휴무하는 날을 말한다.

제3조(적용대상) 이 조례는 다음 각 호의 기관에 근무하는 공무원과 노동자를 적용대상으로 한다.

1. 정읍시의회

2. 정읍시 본청 및 하부행정 기관

3. 정읍시 직속기관 및 사업소

제4조(정읍시공휴일의 지정)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제2조에 따른 “동학농민혁명기념일”인 매년 5월 11일을 정읍시공휴일로 한다.

제5조(시장의 책무) ① 정읍시장(이하“시장”이라 한다)은 「천문법」제5조에 따라 매년 관보에 게재되는 “월력요항(月曆要項)”에 제4조에 따른 정읍시공휴일 지정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에게 협조를 요청하여야 한다.

② 시장은 제1항의 “월력요항(月曆要項)”에 따라 각종 기관ㆍ단체, 기업 등의 달력에 제4조에 따른 정읍시공휴일이 표기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③ 시장은 동학농민혁명 기념일을 기념할 수 있도록 정읍시 내 공공기관, 민간기업, 학교 등에 대하여 휴업 및 휴무 등 정읍시공휴일 시행에 참여하도록 권고 하여야 하며, 참여 기관 및 기업 등의 현황을 조사하고 참여기업을 공개하는 등 민간부문 확대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④ 시장은 동학농민혁명 정신과 역사적 의미를 고양ㆍ전승ㆍ실천하는 사업들을 발굴, 육성할 수 있도록 예산의 범위에서 행ㆍ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

제6조(시행규칙) 이 조례의 시행에 따른 필요한 사항은 규칙으로 정한다.

 

부 칙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서경원 기자  jbk111@hanmail.net

<저작권자 © 아리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경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